성공이란 무엇인가
미국 초절주의(Transcendentalism) 운동의 지도자이자 시인인 에머슨(Ralph Waldo Emerson)은 성공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.
To laugh often and love much; to win the respect of intelligent persons and the affection of children; to earn the approbation of honest citizens and endure the betrayal of false friends; to appreciate beauty; to find the best in others; to give of one’s self; to leave the world a bit better, whether by a healthy child, a garden patch or a redeemed social condition; to have played and laughed with enthusiasm and sung with exultation; to know even one life has breathed easier because you have lived—this is to have succeeded.
<Ralph Waldo Emerson, What is Success?>
시인 류시화는 이 말을 이렇게 번역했다.
자주 그리고 많이 웃는 것
현명한 이에게 존경을 받고
아이들에게서 사랑을 받는 것
정직한 비평가의 찬사를 듣고
친구의 배반을 참아내는 것
아름다움을 식별할 줄 알며
다른 사람에게서 최선의 것을 발견하는 것
건강한 아이를 낳든
한 뙈기의 정원을 가꾸든
사회 환경을 개선하든
자기가 태어나기 전보다
세상을 조금이라도 살기 좋은 곳으로
만들어 놓고 떠나는 것
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
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
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.<류시화 역, 무엇이 성공인가>
많이 웃고, 많이 사랑하고, 자연의 아름다움을 즐길 줄 안다면, 그리고 나의 삶이 단 한 사람이라도 행복하게 했다면, 나는 성공한 삶을 산 것이다. 성공은 어려운 것이 아니다. 충만한 마음만 가지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다.
덧.
위의 구절이 에머슨의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있군요. 누구의 것이든 깊은 성찰이 있는 구절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.
5 thoughts on “성공이란 무엇인가”
정말 감동적인 말씀이군요. 가져가서 새겨보고 싶습니다.
그리고 어느 책에 실려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?
*가끔씩이지만 잡스런 마음이 들 때마다 죽비같은 소요유님의 존재감을 느끼러 들릅니다. 그런데 외람되지만… 너무 외곯수가 되실까 걱정도 됩니다. ‘노무현의 세계/그를 죽인 세계’ 같은 이분법 속에 침참해 계신 거 같아서요. 전적으로 그를 지지하지는 못하지만 제게도 물론 그는 귀한 존재입니다. 하지만 어찌 보면 그가 귀한 것은 이 혼탁한 세계 속에서 그가 할 수 있는 한 최대한으로 살았기 때문일 겁니다. 그렇게 소진되는 게 그의 삶의 선택이었다고 생각하는 편이지요. 그래서 우리가 노무현 이후를 이어서 살 수밖에 없고, 이런 고민을 방치하지 않는 것이 우리의 과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.
감동적인 구절이긴 한데, 더 찾아보니 에머슨의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 있습니다.
http://www.cas.sc.edu/engl/eme.....ccess.html
류시화의 번역본은 <지금 알고 있는 걸 그때도 알았더라면>에 실려 있습니다.
*피뢰침 님의 말씀, 고맙습니다. 저는 아직도 그의 사진만 보면 눈물이 나기 때문에 저에게는 시간이 더 필요한 것 같습니다. 저는 아직 노무현 이후의 세계에 살고 있지 않습니다. 그가 간 순간에 저의 시계는 멎어 버렸습니다.
톡에 언급된 시 <성공이란 무엇인가> http://www.soyoyoo.com/archives/1324 중. “자신이 한때 이곳에 살았음으로 해서 단 한 사람의 인생이라도 행복해지는 것. 이것이 진정한 성공이다”